top of page
작성자 사진대한밸런스의학회

고지혈증, 고지혈증의 정의, 원인, 진단, 치료, 예방 등 (feat. 대한밸런스의학회)

최종 수정일: 2023년 6월 5일










동맥경화와 협심증 등의 원인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혈액내 지질 성분이 증가한 상태를 의미하며,

지질 성분이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거나, 각종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만으로는 피부로 느껴지는 증상은 거의 없으나,

이를 토대로 발생한 합병증에 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진단 및 원인

고지혈증은 공복기준 혈액내


총 콜레스테롤이 200mg/dL 이상이거나,

LDL 콜레스테롤 130mg/dL,

중성지방 150mg/dL 이상일 경우 고지혈증으로 진단합니다.


이에 관한 주요 원인으로는


비만 및 운동부족, 과도한 음주와 잘못된 식습관 및 스트레스와 유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질병으로 인해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의해서도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증가하여 고지혈증 진단을 받을 수 있으니, 만약 다른 원인이 없을 경우 복용하고 있는 약의 성분을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 예방 및 개선하는 방법

이미 고지혈증으로 진단을 받았다고 해도 관리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우선 콜레스테롤이 고함유 된 음식(오징어, 새우, 내장류, 유제품류, 동물성 기름 식품)을 멀리하고 금주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간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고지혈증 및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추천

1. 고등어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고등어, 연어, 멸치, 참치 등)에는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춰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또한 효능이 있습니다.


2. 현미


현미와 같은 통곡물엔 피토스테롤이라는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고구마 등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장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을 체 외부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4. 양파


양파안에는 황리알리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B1의 체내 흡수를 높이는 작용도 하여 피로회복 및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5. 견과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를 섭취하게 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활성산소 제거율이 높아 혈관 속 콜레스테롤이 산화 되는 것을 막고,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